진료 명령과 업무개시 명령의 차이점





지난 주말 각 의료기관으로 발송된 우편물은 <진료 명령>이라고 할 수 있다.

의료법에 따라 진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자는 지자체 단체장 혹은 보건복지부 장관인데, 이 우편은 모두 지자체 단체장의 명의로 발송되었다.

흔히 <진료 명령>과 <업무 개시 명령>을 혼동하는데, 이 둘은 다르다.

<진료 명령>의 법적 근거는 의료법 59조 1항이며, <업무 개시 명령>은 의료법 59조 2항에 해당하고, 양 자간 처벌 기준 또한 차이가 있다.

<진료 명령>을 위반할 경우 의료법 64조(개설허가 취소등)에 따라 의료업을 1년의 범위에서 정지시키거나 개설 허가를 취소하거나 의료기관 폐쇄를 명할 수 있다.

<업무 개시 명령>은 "의료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중단하거나 의료기관 개설자가 집단으로 휴업하거나 폐업할 경우" 내리는 것이며, 이를 위반 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의사의 면허는 의료법에 따른 실형 선고는 물론, 집행 유예, 기소 만으로도 정지 혹은 취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업무 개시 명령>에 따른 면허 정지, 취소는 덤이다.

<업무 개시 명령>은 휴진한 의료기관을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전달할 것으로 보여진다.

<업무 개시 명령>은 의료기관이 아닌 의료인에게 내리는 명령이므로, 개원의 뿐 아니라 봉직의 (전공의)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참고로, 노환규, 방상혁 등은 의사 면허를 가지고 있으나, 종사하고 있는 의료기관이 없으므로, 파업으로 인해 의료법에 따른 <진료 명령>, <업무 개시 명령>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의료법에 따라 처벌받지 않는다.

다만, 지난 8일 파업 결정을 주도하고, 심지어 개원의 파업을 종용한 전공의 비대위원장은 의료법은 물론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면허 정지, 취소의 가능성이 있다.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