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ka (지카) 바이러스에 대하여



소두증에 대하여


소두증은 유전자 이상, CMV 바이러스 감염, 풍진 바이러스 (rubella) 감염, 심지어 산모의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원인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으며, 영국의 경우 신생아 1만명당 1명 꼴로 생기며, 미국의 경우 년 400 명 가량, 하루 한 명 꼴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Zika 바이러스의 발병 가능성은 오히려 입증된 바 없으며, 연관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브라질에서 4천명이 넘는 소두증 환자가 발생했다고 하나, 이 중 실제 소두증으로 진단된 경우는 270건에 불과했다고 브라질 정부가 발표했는데, 이 역시 신뢰성에 의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브라질의 경우 1만명 당 2명 꼴로 소두증 발병이 있었고, 특히 특정 지역(브라질 북부)에서는 과거로부터 소두증 발병이 더 많았다고 한다.

2015년 4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브라질을 제외한 중남미 다른 국가와 미국 캐나다에서 확진된 소두증은 163건이었다.

미국이나 유럽 질병관리센터의 공식적인 입장은 소뇌증과 Zika 바이러스와의 연관성을 부정할 수 없으므로, 모기에 물리는 것을 주의하고, 산모의 경우 Zika 바이러스가 발견된 바 있는 지역을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이라고 하겠다.

작년에 떠들썩했던 메르스 바이러스와 달리 이번에 문제가 된 Zika 바이러스는 이미 1950년 대 이미 발견되었고, 바이러스 분포도 알려졌으며, 2007년 마이크로네시아의 얍(Yap) 섬을 중심으로 이미 outbreak가 있어 널리 알려진 바 있다.

즉, 메르스 바이러스처럼 brand new virus는 아니지만, 이 바이러스가 소두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가설로 주목받고 있지만, 브라질의 통계나 역학조사 역시 사우디의 그것만큼이나 신뢰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브라질은 미국의 턱 아래 있는 나라이고, 사우디만큼 통제 가능한 나라는 아닐 것이라는 점이다.

빠른 시간 안에 Zika 바이러스와 소두증의 연관관계가 밝혀질지는 의문이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는 있다고 하겠다.

CDC가 제공한 Zika 바이러스 Q&A


다음은 미국질병관리센터(CDC)가 제공한 Zika virus에 대한 Q&A 중에서 인용한 것.

1) Is there any association between Zika virus infection and congenital microcephaly?

There have been reports of congenital microcephaly in babies of mothers who were infected with Zika virus while pregnant. Zika virus infections have been confirmed in several infants with microcephaly; it is not known how many of the microcephaly cases are associated with Zika virus infection. Studies are under way to investigate the association of Zika virus infection and microcephaly, including the role of other contributory factors (e.g., prior or concurrent infection with other organisms, nutrition, and environment).

Zika 바이러스 감염과 선천성 소두증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가?

-> 임신중 Zika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산모의 아기 중 선천성 소두증 사례가 있었다. 여러 소두증 신생아에서 Zika 바이러스가 검출된 바 있다.

얼마나 많은 소두증 케이스가 Zika 바이러스와 관련되어있는지 알려진 바는 없다. Zika 바이러스와 소두증의 관련성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2) Are there known complications of Zika virus infection?

There have been cases of Guillain-Barré syndrome reported in patients following suspected Zika virus infec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Zika virus infection and Guillain-Barré syndrome is not known.

Zika 바이러스 감염의 합병증으로 알려진 것이 있는가?

-> Zika 바이러스로 의심되는 감염 후 G-B 증후군으로 보고된 케이스가 있었다. Zika 바이러스와 G-B 증후군의 관계는 알려진 바 없다.


지금 확실한 사실 하나는, Zika 바이러스가 중남미를 중심으로 확산 되고 있다는 것 뿐이다.(Outbreak of Zika virus)

Zika 바이러스가 소두증을 유발한다는 것은 아직 명백하게 밝혀진 사실이 아니다.


Zika 바이러스 최초의 Outbreak

Zika 바이러스가 감염될 경우 뎅기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데, 발열, 피부 발진, 관절통이 주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증상을 통칭해서 Zika fever (지카열)이라고 부르는데, 지카열에 의한 사망은 매우 드물다.

Zika 바이러스가 의료계에 널리 알려지게 된 건, 2007년 마이크로네시아의 얍(yap) 섬에서 유행된 이후이다.

얍은 인구 1만명 수준의 작은 섬인데, 당시 Zika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된 케이스는 185명이며, 이 중 확진된 경우는 49명이었다.

얍 섬의 경우 소두증 환자는 없었으며, 사망 환자도 없었다.

New England Journal 에 실린 이에 관한 논문.

2016-01-29~31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