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options are on the table 의 의미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말한 "All options are on the table"의 옵션에는 "Kinetic option"이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이 있다.
Kinetic option 은 Kinetic bombardment 혹은 Kinetic strike를 의미하는 것이며, 좀 더 구체적으로는 Prompt Global Strike (PGS)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PGS는 지구상 어느 지역이라도 1 시간 내에 핵 공격에 버금가는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공습 시스템을 말한다.
PGS 시스템은 크게 3 가지 공격 방법으로 나뉘는데, 기존의 ICBM에 탄두만 교체하여 지상 혹은 잠수함을 통해 발사하는 방법과 항공기나 잠수함을 통해 X-51 Wave rider 와 같은 초음속 순항 미사일을 쏘는 방법, 위성에서 텅스텐 등으로 만들어진 solid metal rod 를 마하 10 이상의 속도로 발사하는 방법 (흔히 "Rods from God"이라고 불림) 등이 있다.
첫번째 방법의 경우 핵탄두를 장착한 ICBM과 동일한 방법으로 쏘기 때문에 상대국 혹은 주변국이 핵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며, 역으로 핵 미사일을 대응 발사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PGS는 2000년 대 초반부터 개발되어 왔던 것들이며, 수 차례 시험 발사가 공개된 바 있으나, 개발이 완료되었다는 정보는 없다. 그러나 여전히 러시아, 중국 등이 가장 두려워하는 미국의 공격 체계이며, PGS에 관한한 미국이 절대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017년 3월 25일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