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포석






알면서 속아주는 게 세상사이긴 하다.

지난 20일 jtbc 뉴스는 “시청자 여러분께”라는 앵커 브리핑을 내보냈다. 짐짓 결연한 표정의 손석희는 도무지 알 수 없는 말을 하였는데, 결론은 ‘건드리면 그만 두겠다.’는 것이었다.


최근 jtbc의 사주 홍석현 회장이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중앙일보, JTBC 회장직을 사임했다.

홍석현 회장의 대선 출마 설은 수 개월 전부터 모락모락 피워 올라왔었고, jtbc가 줄기차게 왜곡 보도를 내 보낸 이유가 홍석현 회장의 대선 출마를 위한 것이라는 루머도 끊임 없었다. 그 루머는 한 마디로 손석희는 현직 대통령을 낙마시키고 조기 대선을 이끌어 내기 위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손석희는 홍석현 회장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한 마중물이었고, 장기판의 졸이었다는 것이다.

이 루머가 사실인지 아닐지는 두고 보면 안다.

재미있는 건, 이 루머를 부인하듯, 혹은, 홍석현 회장의 사임과 대선 출마를 마치 비난할 것처럼, 앵커 브리핑을 통해 결연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는 것이다.

굳이 왜?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손석희의 신념이라면, 굳이 이런 변명을 할 필요없이 대선에 둘러싼 자신의 사주였던 홍석현 회장에 대한 사실 보도를 하면 된다.

그런데, 저널리즘(Journalism)까지 끌어다가 마치 자신이 늘 정의의 편에 섰고, 그럴 것처럼 변명할 필요는 없었다. 왜냐면, 변명을 하든 말든 어차피 판단은 시청자들, (그들이 좋아하는 용어로 하자면) 국민들이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앵커 브리핑을 한 건, 결연한 표정과 결연한 어투의 포석을 함으로써, 자신의 저널리즘과 저널리스트로써의 자기 신분을 지키고, 다가올 더 큰 비난을 회피해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드는 것이다.

어쩌면, 한 두번 쯤 홍석현 회장에 대한 비난 보도가 나갈 수도 있다. 또 어쩌면 진짜 손석희가 jtbc를 사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자는 체면치례일 것이며, 후자는 무엇인가가 보장되었을 때 일것이다.

아무튼 매우 얕은 수준의 포석을 보았다.

또 다른 포석도 마찬가지의 얕은 수준의 포석이다.

“얕은 수준”이란 상대에게 읽히기 쉬운 수를 말한다.

그건 바로 미국의 군사력 전개이다.

최근 짧게는 수 개월 전, 길게는 1년여 전부터 다양하고 수 많은 미국의 전략 자산이 한반도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전략 자산의 전개는 일종의 무력 시위이며, 그 대상은 가깝게는 북한, 멀게는 중국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북한은 핵 개발 등으로 긴장을 조성했고, 중국은 남중국해 영유권 등으로 긴장감을 조성했기 때문에, 무력 시위는 타당성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최근 한미 연합군의 KR/KE 훈련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전략 자산이 속속 한반도에 도착하는 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KR/KE 훈련 전에 대규모 미일 연합 훈련이 동중국해에 있었는데, 알려진 바에 의하면 애초 한미일 연합 기동 훈련을 계획하였으나 한국의 반대로, 한국이 빠진 체로 미일 간 연합 훈련이 전개되었다고 한다. 다만, 최근에 북 미사일 추적을 위한 한미일 연합 훈련이 있었을 뿐이다.

이와 별개로, 작년 11월에는 한미영 3국의 공군 군사 훈련이 있었는데, 영국이 연합 훈련에 참가한 것은 6/25 이후 처음이었다.

군사력 전개와 이와 동반하는 군사 훈련은 개전(開戰)의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반도와 1만 킬로미터 떨어진 미국 본토에서 군사력을 이동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군사 작전의 일환이다.

KR/KE 훈련은 군사력 전개를 위한 썩 좋은 핑계이고, 군사력 전개는 다음 수순을 위한 중요한 포석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훈련으로 그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홍 회장의 대권 진출이 미수로 끝나는 것과 같다.

아니면, 개전(開戰)에 대비한 포석일수도 있다.

두 포석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하나는 무언가를 회피하기 위한 것이고, 하나는 무언가를 도모하기 위한 것인데, 물론 격(格)의 수준 차이는 말할 필요가 없다.


2017년 3월 22일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