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N의 LHC



위 사진은 제네바 있는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 즉 CERN (Conseil Europeen pour la Recherche Nucleaire)이 가지고 있는 Large Hadron Collider (LHC) 즉, 거대 하드론 충돌형 가속기라는 입자가속기가 설치된 위치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이 입자가속기는 1998년부터 약 10년에 걸쳐서 100 개국에 달하는 수백개의 대학과 연구소와 최소 1만명이 넘는 과학자들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하 175미터에 위치하며, 전체 길이는 27km에 달합니다.

이 입자가속기와 CERN에 대해서는 댄 브라운의 소설 천사와 악마(Angels & Demons)에 구체적으로 묘사 되어 있습니다.

CERN이 "one of the great engineering milestones of mankind"라고 불리는 입자가속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 외에, 지금 수십 억 인구가 쓰고 있는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을 만든 곳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WWW가 만들어진 배경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은 text를 베이스로 하여 정보를 명령을 주고 받았는데, 전 유럽에 흩어져 있는 과학자들이 분자구조 모형을 주고받기에는 불편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인터넷에서 구현해보자고 하는 시도가 결국 WWW를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불편은 창조를 만들어 냅니다.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