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Quiz 에 대해



1791년 아일랜드 수도 더블린의 James Daly라는 극장주는 친구들과 내기를 했다.

그는 24시간 안에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다고 한 것이다.

내기에 합의한 극장주는 밤새워 길거리 담벼락에 quiz라는 단어를 쓰고 다녔다.


다음 날 시민들은 여기저기에 적힌 quiz가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해 서로 그 단어의 의미가 무엇인지 묻기 시작했다.

결국 그 극장주는 새로운 단어를 전파하는것에 성공했고 내기에 이겨 주머니에 돈을 채울 수 있었다.

Quiz는 지금도 의문이나 질문,의아함의 뜻으로 사용된다.

인터넷이 없던 시절에도 단 하루만에 사람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고 허무맹랑한 사실을 퍼트릴 수가 있었다.

사람들은 활자화된 것을 그대로 믿어 버리는 경향이 있다. SNS 는 문자로 전파되며 약간의 포장을 덮으면 더 쉽게 믿게 할 수 있다.

오늘도 어김없이 페북에는 잘못된 정보들이 그럴듯하게 포장되어 넘쳐나고 있다.





2015-07-12

* 사실 더블린의 극장주 이야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그냥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전설과 같은 이야기일 뿐입니다. 왜냐면 quiz 는 1791년 전에 이미 사용되었던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이 포스팅을 보고 그게 사실이라고 믿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