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를 조롱으로 갚는...









1938년 유럽에 전운이 감돌았다.

히틀러는 오스트리아를 합병하고 다음 목표로 체코슬라바키아를 겨냥했다. 체코는 전국민동원령을 내려 전쟁을 대비했다.


그러나 영국과 프랑스는 히틀러와 맞서 싸우기는 커녕, 히틀러를 달래려고 안간힘을 썼다. 전쟁을 피하고 싶었던 것이다.

결국, 히틀러와 영국, 프랑스, 이태리 그리고 체코슬로바키아는 뮌헨에서 만나 평화 협정을 맺기로 한다.

히틀러는 평화의 댓가로 체코슬라바키아의 수데텐 지역을 요구했다. 물론 위장 전술이었다.

그러나 땅을 내줘야 할 체코슬로바키아 대표는 회의장에 들어가지도 못했다. 회의를 마치고 체코 대표가 '어떻게 됐느냐?'고 묻자 영국 수상은 하품을 했고, 프랑스 달라디에 총리는 '바쁘니까 나중에 말하자'며 자리를 피했다.

히틀러의 위장 평화 공세에 속아 넘어간 영국 총리 체임벌린은 귀국길에 올라 런던에 도착한 후 자신을 열렬히 환호하는 군중들에게 뮌헨 협정을 흔들어 보이며, '여기 우리 시대의 평화가 있다'고 외쳤다.


협정을 흔드는 체임벌린 총리



그는 히틀러에 대해 '그는 냉혹하지만, 약속한 것은 꼭 지킬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히틀러의 무장과 침공은 베르사유 조약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며, 당시 가장 강력한 군대를 지닌 프랑스가 이를 조기에 응징했다면 2 차 세계대전은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프랑스는 교만했고, 안일했으며 나태했다. 오로지 마지노 선 하나를 믿고 있다 어이없게 무너졌다.






영국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도버 해협을 건넌 영국 파병군은 피크닉을 가는 것처럼 들떠 있었고, 히틀러의 기동전에 밀려 구석에 몰린 쥐새끼처럼 덩케르크에 갖혀 40만명이 몰살할 위기에 쳐했다.

유럽은 히틀러에 의해 철저히 유린되었다.

포화에 뒤덮힌 유럽을 구한 건 미국이다.

2차 대전 동안 미국 병사 중 40만명 이상이 전사했으며, 미국 전사자 수는 영국이나 프랑스 전사자 수보다 많다.

독일의 패망 후 냉전이 시작되자, 미국은 유럽의 복구를 지원하는 동시에 나토(NATO)를 만들어 소련의 팽창과 유럽에 대한 위협을 막았다.

종전 이후,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태리 등 주요 국가들은 미국의 꿀을 빨며 성장했다.

냉전 시대, 소련과 인접한 캐나다의 공군 방위는 미국이 책임졌다. NORAD의 사령관은 미국 북부 사령관이 겸임하며, 사실상 미 공군이 캐나다 영공 방위를 하고 있다.

지금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가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의 영공 방어 업무를 한다.

이를 차치하더라도, 캐나다는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교역하기에 지금의 부를 누릴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캐나다도 유럽 국가들처럼 미국에 빨대를 꽂고 있는 나라이다.

며칠 전 영국에서 나토 정상 회의가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 회의에 참석하며 내뱉은 말은 '제발 2014년에 약속한 것을 지켜라'는 것이다.

2014년 러시아가 크림 반도를 합병하며 확장하자, 위협을 느낀 나토 국가들은 각국의 국방비 지출을 GDP의 2% 까지 늘리기로 약속한 것이다.

미국의 국방비 비중은 GDP의 3~3.4% 선이다. 우리나라는 2.3~2.4% 수준이다. 정규군을 가질 수 없는 일본은 0.94%를 유지한다.

그러나, 프랑스, 독일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모두 2% 미만이다. 2016년까지 2%를 넘어선 나토 가입국은 29개국 중 4 개국에 불과했다. 영국도 그제서야 간신히 2%를 넘겼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나토를 계속 압박하자 지금은 9개국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여전히 프랑스(1.8%), 독일 (1.1%), 이태리 (1.2%), 스페인 (0.9%), 네델란드 (1.4%) 등 주요 국가들은 2%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GDP 대비 국방비 비율 최고 국가는 북한이다. 2018년 SIPRI에 따르면, 북한은 2006~2016년 동안 연평균 GDP의 23.3%를 국방비로 쓰고 있다)

나토 운영비 또한 미국이 22%를 부담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적은 명확하다. 유럽 방위에 유럽 주요 국가들이 더 많이 참여하라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나토가 뇌사에 빠졌다', '터키가 프랑스군 주둔지에 미사일을 쏜 것, 즉 나토 국가가 나토 국가를 공격한 건, 미국이 철수했기 때문'이라는 등 책임을 미국에 돌렸다.

게다가 캐나다 트뤼도 총리는 영국 여왕이 나토 회원국 정상을 위한 만찬 자리에서 영국 존슨 총리, 마크롱 대통령 등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뒷담화를 하며 조롱했다.







이 만찬은 영국 여왕이 주최했지만, 나토 정상 회의 주최자는 영국 총리이다. 그런데 영국 총리도 그 자리에 끼어 가장 강력한 동맹국의 대통령 조롱에 참여했다.

얖서 이야기했듯 궁지에 몰린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을 구한 건 미국이며, 미국의 젊은이들이 더 많은 피를 흘렸고, 더 많은 미국의 부모들이 자식을 잃었다.

영국은 경제 침체와 파운드 화 가치 하락으로 배급 경제를 실시하고, 송전을 중단하는 등 국가부도사태에 몰렸다가 미국의 원조로 가까스로 살아남기도 했다.

영국 뿐 아니라 유럽 국가들이 더 빨리 전후 회복을 한 것도 미국 덕분이다.

미국은 전후 붕괴된 유럽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마셜 플란을 세워 당시 130억 달러 (2011년 기준 1,350 억 달러)를 원조했다.

그런데 이제 먹고 살만하니 은혜를 조롱으로 갚는다.

미국인의 12.7% 즉, 8 명 중 한명, 전체적으로 4천백만명이 빈곤층(연 소득 24,000 달러 미만)이며, 1,850만명이 극빈층(연 소득 12,000 달러 미만)이다. 미국엔 셀럽들만 사는게 아니다. 아동의 1/3, 젊은이의 25%가 빈곤 상태에 있는 나라이다.

노숙자가 55만명이며 이중 21%가 아동이다.

이번 일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많은 미국인들이 각성하게 될 것이다.

'내가 낸 세금으로 왜 유럽을 방어해야 하느냐'고 말이다.

중국의 핵우산을 바라는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다.



2019년 12월 6일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