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한일협약은 "상처 치유"가 목적이 아니다.>





정치 신인이 저지르는 흔한 실수 중의 하나는 맥락을 읽지 못하는 것이다.

자기가 몰랐다고 없었던 일은 아니다.

위안부 문제는 짧게는 25년, 길게는 40년 동안 대두되었던 문제이다.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 시대의 한일관계에서 가장 예민한 사안 중 하나였다.

게다가 이번 한일협약은 <상처 치유>가 목적이 아니다.

강제 징용되어 성노예로 산 이들의 상처는 그 어떤 것으로 치유될 수 없다.

다만, 그들의 명예와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그것이 자발적 행동이 아닌 군부의 개입 아래 강제적으로 이루어졌던 것을 자백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고 그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위로라도 드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93년 이래 일본 정부가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계승해왔던 고노회담 즉, <조선인 위안부 모집에 군부가 개입되었고, 강제성이 있었다. 이에 대해 사죄하고, 피해자들의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극우로 흐르는 아베 총리가 여론에 쫓겨 재검증하였고, <고노회담의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발표한 것이 바로 2014년의 일이다.

우리 정부는 20년 넘게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표명해온 입장 즉 고노 회담 내용을 재확인하고, 이를 준수하라고 요구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그래서 협상을 전개한 것이고, 일본 내 여론에도 불구하고, 아베 총리가 백기를 든 것이 이번 한일 협약인 것이다.

물론, 이의 뒤에는 일본을 아바타로 하여 극동 아시아 질서를 정립하는 미국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고, 아베가 그 시험대에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기도 했다.

어쨌든 우리 정부는 해야 할 몫을 다 해 낸 것이다.

이런 맥락을 모른 체, 10억엔, 100억원 모금, 상처 치유 따위를 거론하며 이 협약의 의미를 깍아내리려는 자들은 제발 입을 다물라.

쪽팔리지 않는가. 새해 벽두부터.

2016-1-1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