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지역 감염은 없다> 는 말의 의미.





<지역 감염은 없다> 는 말의 의미.

지역 감염은 없(었)다고 치고, 왜 지역 감염은 없(었)을까 생각해 보면, 메르스는 "증상이 있을 때" 전염력이 있고,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워, 증상이 생기면 병원에 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35번으로 불리는 이 의사는 이 고통을 처음 경험해 보는 고통이라고 했는데, 그도 증상을 자각해 스스로 자가격리를 하고 신고했으며, 부산에서 확진된 환자 등 다른 환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즉, 증상이 있는 메르스 환자들은 병원으로 모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3차 감염이 발생하는 것이다.

또 증상이 없는 의심환자 혹은 밀착접촉자들은 발견되는 대로 격리 조치하므로, 이들이 지역 사회에서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적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증상 중 전염에 유의미한 증상은 고열이나 몸살 같은 증상이 아니라, 기침이라고 할 수 있다. 메르스 바이러스가 땀으로 배출된다고 보기는 어렵고, 기침을 통해 배출되는데, 대개 기침은 기관지가 자극되면서 나오는 것이며, 이는 이미 폐포의 염증 즉, 페렴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역으로 이야기하면, 기침을 하는 메르스 감염자가 방역 당국의 필터에 걸려지지 않은 체, 또 자신이 메르스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체, 일이나 혹은 다른 이유로 기침을 하며 열이 남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감기로 생각하고 병원에 가지 않고 직장이나 사람이 모이는 곳에 갈 경우, 지역 감염의 발생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메르스 바이러스가 착해서, 병원에 있을 때만 전염력이 강하고, 거리나 지역에 나갈 때는 전염력이 약해지는 게 아니란 말이다.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