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3월 9일 :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와 심장사"








SARS-CoV-2 즉,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심장에 직접 영향을 주어 심장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최근 중국 학자들에 의해 발표되었다.

이게 어찌보면 당연한게, SARS-CoV-2는 ACE2 수용체를 이용해 세포로 침투하는데, 이 수용체는 호흡기 세포 뿐 아니라, 심근 세포, 심장에 있는 fibroblast, 혈관 내피 세포에도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2월 1일 페북에 포스팅한 바 있음)


우한폐렴: 2월 1일. "코로나 바이러스"


즉, 이 바이러스는 혈관이나 심장 세포의 ACE2 수용체를 통해 세포로 들어간 후 증식하고 그 세포를 깨고 나오므로 심근이나 혈관의 손상이 동반될 수 있다.

- * -

또,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ACEi (ACE 억제제) 나 ARB를 중단하고 다른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데, 이건 이해가 잘 안된다.

ACE 억제제는 안지오텐신 I 이 안지오텐신 II 로 변환되는 것을 막고, ARB 는 안지오텐신 II 가 세포의 안지오텐신 II 수용체와 결합하는 걸 막는데, ACE 억제제는 ACE2 를 억제하지 못한다.

ACE2는 안지오텐신 II 를 안지오텐신 1-7 으로 변환하는데, 안지오텐신 1-7 은 안지오텐신 1-7 수용체나 Mas 수용체를 통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확장시키며, 심근 시대를 억제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등 인체에 이로운 쪽으로 작용한다.
(아래 그림 참조. 개발새발이라 죄송)

ARB 를 사용하면 안지오텐신 II 가 수용체와 결합하는 게 억제되면서 더 많은 안지오텐신 1-7 가 생긴다.

즉, 안지오텐신 II를 생성해 혈압을 올리는 시스템과 그 반대의 시스템이 조화를 이루며 존재하는 거다.

그런데 만일 코로나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겠다며 ACE2 수용체 억제제를 사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안지오텐신 1-7 의 생성이 억제되고, 그 결과 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지 않을까?

앞으로 이에 관한 연구는 비약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명확한 답이 나오기 전까지 섣불리 복용 중인 약을 바꾸는 건, 숙고해봐야 한다.



2020년 3월 9일




No comments

Theme images by fpm.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