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2월 22일 : "의료기관 폐쇄와 선별 진료, 더 이상 의미가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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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스와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의 차이는 메르스는 원내 감염이 많고,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지역사회 감염이 많다는 것이다.
때문에, 메르스 경우 원내에서 확진될 경우, 응급실, 병동은 물론 병원 자체를 폐쇄하는 것이 맞다.
폐쇄는 곧 격리이며, 전염원의 차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얘기가 다르다.
지금까지 상황으로 볼 때, 이 바이러스의 감염원을 완전 차단, 격리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감염원을 확인 분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은 최대한 원내 확산을 막기 위해 응급실 등을 일시 폐쇄하지만, 앞으로 이런 대책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 보인다.
게다가 지금 병원들이 자진해 시설이나 병원을 폐쇄하는 건, 차단과 격리라는 효과를 얻기 위함보다 메르스의 아픈 교훈 때문이다.
즉, 원내 감염을 막지 못했을 때의 비난과 지탄을 받는 건 물론, 심지어 소송까지 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르스와 달리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매우 기이한 행동을 보인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중국이나 미국, 독일 등 다른 곳의 사례를 보면,
1) 밀폐된 공간에서 공기 감염
2) 무증상 감염
3) 완치 후 재발과 전염
4) 잠복기 2 주 넘어 3~4주까지 (즉 2주 격리는 의미없음)
5) 증상 발현 전 단계에서 다량의 바이러스 배출
등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즉, 국내 감염자들이 늘고 있고, 가벼운 증상만으로 양상 반응이 나오는 마당에 선별 진료는 더 이상 큰 의미가 없다. 인플루엔자처럼 간이 검사로 즉각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문진과 증상 만으로는 선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말 그대로 기하급수적으로 환자가 늘고 있다.
짐작컨대 이미 각 지역 사회에는 확진자의 적어도 2, 3배 많게는 10 배 이상의 감염자들이 돌아다니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 점과 바이러스의 기이한 특성을 염두에 두고, 전략을 짜야 한다. 이를 마냥 부인하고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고식적 인식만 고집하면 사태를 더 키울 수 밖에 없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지난 20일 방역의 목표를 확산의 늦춤(slow down) 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확산의 늦춤이란, 지역 사회 감염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그 동안 병상 등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금은 지역사회 감염 진행 속도를 최대한 늦추며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 견디는 수 밖에 없다.
중국의 경우, 이미 1월 23일 우한 시를 폐쇄하고 수천 병상을 짓기 시작했다. 당시 우한시의 확진자 수는 200 여명 밖에 되지 않았다.
우한 시 등 후베이성 10여개 도시를 폐쇄한 건, 확산의 늦춤 전략이고, 병상을 준비하는 건 의료 자원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고, 수 만명의 감염자와 사상자가 쏟아져 나왔다.
정부도 민간의료기관을 징발해 코호트 격리를 할 계획으로 보인다.
결국 예견한대로, 사고는 정부가 치고, 책임은 민간의료기관에 지우겠다는 얘기이다.
지금 이 마당에 정부를 비난 만하고 싶지는 않다.
정부와 당국은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그러나 불과 하루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국 확산은 아니다'는 말만 거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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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는 사이,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경북, 경남, 충남, 충북, 대전, 세종시, 전북, 광주, 제주, 강원 등 전국으로 퍼지고 있고, 불과 4일만에 확진자 수는 10배가 늘었다.
이래도 전국 확산이 아니라고 할 수 있나?
이러니 사태를 축소하는 것에만 전전긍긍한다는 의혹과 음모론이 돌지 않을 수 없다.
감염원이 계속 외부에서 유입되면 확산의 늦춤 전략은 의미가 없다.
지금이라도 입국을 통제하고, 국민들에게 위기 의식을 심어주고, 모든 가능성을 고려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또, 이 사태 해결에 의료기관과 의료인들의 희생은 불가피하다.
의료계 협조를 받으려면 정부는 책임을 물으려하거나 강압적 태도를 버리고, 의료계 의견을 경청하고, 사후 보장책을 제시하며 진심어린 요청을 해야 한다.
2020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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